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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Unity

[유니티] #1. C# 프로그래밍 기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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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본 structure

아무 작업도 하지 않은 파일의 기본 구조는 아래의 코드와 같다.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PlayerController : MonoBehaviour
{
    // Start is called before the first frame update
    void Start()
    {
        
    }

    // Update is called once per frame
    void Update()
    {
        
    }
}

 

using 

using을 통해 필요한 파일을 import 할 수 있다. 

 

MonoBehaviour

파일의 이름으로 class가 선언되고 해당 class에는 MonoBehaviour라는 클래스가 상속된다.

이 MonoBehaviour는 유니티로 작성하는 모든 유니티 스크립트가 상속받는 클래스이다. 오브젝트의 컴포넌트로 사용하려면 반드시 이 클래스를 상속받아야 한다.

 

주석과 console 출력

//로 한 줄 주석을, /* */로 여러 줄 코드를 작성할 수 있다.

Debug.Log("Hello World!");

위의 코드로 콘솔창에 메세지를 띄울 수 있다. Debug 함수는 UnityEngine에서 가져오는 것이다.

 

C# 코드를 오브젝트에 적용하기

작성한 C# script를 오브젝트에 적용하려면 작성한 파일을 Hierarchy에 있는 오브젝트에 드래그&드롭을 하면 된다. 그러면 inspector에 스크립트가 추가된다.

 

변수 자료형

1. 숫자형 변수

  • int
  • float: 소숫점 아래 7자리까지만 정확함. 수의 끝에 f를 입력해야 함.(ex. 12.3f)
  • double: float의 두 배 메모리 사용(64bit). 소숫점 아래 15자리까지만 정확. f 입력 안 해도 됨

2. 참/거짓

  • bool: true/false

3. 문자

  • char: 문자 하나. (ex. char grade = 'A';)
  • string: 문자열. (ex. string title = "I love you")

4. var

우변에 들어오는 값의 타입으로 변수형 결정됨. (ex. var age=23;)

 

형변환

형변환에는 두 가지 종류가 있다. 

- 자동 형변환: 잃어버리는 정보가 없을 경우(ex. 정수를 float에 넣을 때) 

int height = 170;
float heightDetail = 170.3f;

// 자동 형변환
heightDetail = height;

- 직접 명시: 잃어버리는 정보가 있을 경우(ex. float을 정수에 넣을 때)

height = (int)heightDetail;

 

private vs public

private으로 작성하면 object 밖에서 내부의 것을 볼 수 없지만, public으로 작성하면 내부의 것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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