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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y/통신

[22-1 창의학기제] #0. 'Unity를 활용한 HetNet 네트워크 시뮬레이션' 프로젝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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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년도 1학기 창의학기제로 'Unity를 활용한 HetNet 네트워크 시뮬레이션'을 진행하기로 하였다.

 

연구실 선배께서 주제를 추천해주셨고 너무나 감사하게도 계획서 작성까지 지도해주셨다. 창의학기제를 같이 하려고 했으나 선배 사정 상 불가피하게 혼자 진행하게 되었다. 앞으로도 쭉 혼자 할 지는 잘 모르겠다.

 

아는 것이 없어서 아직 감이 잘 서지 않는다. 혼자 진행하려 하니 잘 마칠 수 있을까 두렵기도 하다.

 

일단 로그를 남겨 진행상황을 가시화, 외재화 하는 것이 좋겠다고 판단하였다.

이 글의 연재가 끝날 무렵에는 프로젝트가 잘 마무리 되길 바라며 열심히 공부해보겠다.

 

같이 공부하는 교재는 여러가지가 되겠지만 교재 '따라 하면서 배우는 유니티 ML-Agents'가 주가 될 것이다.

 

신청할 때 작성해둔 것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다.

 

1. 창의과제

Unity를 활용한 HetNet(네트워크) 시뮬레이션 - Simulation with Unity for HetNet

 

2. 신청 사유

고층 건물로 가득 찬 대도시에서 균일한 범위의 통신 커버리지는 필수적이다.

또한 통신 인프라를 위해 사용되는 에너지 비용에 관한 문제 역시 존재한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두각을 보이는 네트워크 방식이 바로 HetNet(Heterogeneous Network)이다.

HetNet 네트워크를 이용하면 무선 네트워크의 에너지 비용을 줄이고 더욱 더 많은 UEs(User Equipment)에게 커버리지를 제공할 수 있다.

 

이번 창의학기제에서는 Unity를 활용한 HetNet을 구현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또한 각 Simulation을 여러 Clustering 기법을 사용하여 성능을 비교하는 것을 Main Topic으로 두고 있다.

 

3. 창의학습 신청 배경

에너지 효율성에 대한 문제의 대두와 효율적인 통신 방법의 고찰

 

4. 창의학습 주제 및 목표

HetNet에 대한 이해와 Unity를 통한 구체화

 

5. 창의학습 도전 과제

Multiple Clustering Algorithm으로 각각의 Simulation 결과 비교

 

6. 창의학습 진행일정 및 내용

 

7. 창의학습 최종 결과물 및 성과

Unity Build Project 및 영상, PPT 제출

 

8. 창의학습 기대효과

HetNet에 대한 기반 지식 이해와 각 Algorithm을 통한 Simulation 이해

 

9. 지도교수 자문계획

각 주차에 따른 결과 또는 부족한 지식에 대한 자문 계획

 

10. 심사의견

고층 건물로 가득찬 대도시에서 트래픽 부담이 큰 지역에서의 기지국을 추가 설치하는 방법으로 이종 네트워크(HetNet: Heterogeneous Net) 기술이 사용되고 있으며 본 창의학기제에서는 Unity를 활용하여 HetNet을 구현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이러한 기술을 이해하는 데 그치지 않고 관련 알고리즘을 구현해보고 관련 기술을 습득해 봄으로 해서 향후 좀 더 높은 안복과 경험을 가지고 관련 분야 학습에 임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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