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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ject/교내 프로젝트

[2022 학술제: IT 기술로 해결하는 ESG] Intr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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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ejongsc.co.kr/index.php?mid=notice&document_srl=4407 

 

공지사항 - [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술제 ]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술제 부제 - IT기술로 해결하는 ESG 본 단과대가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인 것만큼 세상은 한 분야의 전문가에서 나아가 협력과 경험을 통한 융합형 인재에 초점

sejongsc.co.kr

 

이번에 교내 단과대학 주관인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술제에 참여하게 되었다.

해당 학술제의 주제는 'IT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문제 분야 중 ESG 문제를 해결하시오'이다.

 

E(환경)/S(사회)/G(지배구조) 중 한가지 주제를 선택하여 작품을 구현하면 된다.

 

0) ESG란?

E: 환경, S: 사회, G: 지배구조를 합쳐서 ESG라고 한다.

해당 학술제에서 G는 기업에 관한 것으로 기업 뿐만 아닌 자신이 원하는 단체로 지정해도 무관하다.

 

예시

E(환경)

플라스틱 공병을 회수하여 키링 or 튜브 짜개로 바꾸어 주는 로봇

S(사회)

위급한 상황에서 독거 어르신을 도와줄 수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

G(지배구조)

세종대학교 학생들이 대학 측에 단체 민원을 넣을 수 있는 세종대학교 신문고 어플

 

1) 대회 소개

참가대상

세종대학교 소프트웨어융합대학 소속 재학생

신청 기간

2022.09.16 (금) ~ 2022.10.31 (월)

학술제 작품 제출 기간

2022.11.26(토) ~ 2022.12.02(금)

* 실제 작품을 제출하는 것이 아닌 완성된 작품과 전시회 판넬 사진을 학생회 측에 제출 *

전시 및 발표

(1) 전시회

전시회 일정 : 2022.12.05 ~ 2022.12.07

 

  • 전시회에 사용 될 자신의 작품 소개 판넬(폼보드)을 제작 해야함
  • 판넬 대신 모니터나 아이패드를 활용하여 작품을 설명한 영상이나 이미지를 사용해도 무방

(2) 발표회

학술제 발표 일정 : 2022.12.07

평가방식

(1) 교수평가 90%

(2) 청중평가단 10%

 

평가요소

(1) 주제적합성 
(2) 코딩 

(3) 디자인 

시상 및 상금

1등 - 3,000,000원 / 1팀

2등 - 1,000,000원 / 1팀
3등 -   500,000원 / 2팀

  • 시상주체 : 소프트웨어융합대학 학장

 

목표는 상금이다!

 

2) TEAM

우리 팀의 이름은 닥터피시(DoctorPC)이다.

3학년-1, 2학년-3, 1학년-2 로 총 6명으로 구성되었다.

 

모두 같은 과 학생들이다. 단과대 학술제인데 다른 과 학생이 없는 점이 아쉬운 점이다.

디자인을 담당할 사람이 부제인 것도 문제이다.

 

디자인 인원을 뺀 만큼 기능적으로 훌륭한 서비스를 만들어 보여야겠다.

 

3) 활동 주제

우리는 ESG의 세 분야 중, Social을 선택하였다. 

 

원래는 E를 타겟으로 하여,

인공지능, 임베디드, 웹을 활용한 분리배출 교육 시스템 및 하드웨어를 기획했으나 실현 가능성과 프로젝트의 의의를 찾는 것에 한계를 느껴 계획 도중 방향을 확 틀었다.

 

활동 주제를 정하지 못해 방황하던 중

한 명의 팀원이 운좋게 우리 팀에 합류하게 되었는데 그 팀원이 기초설계 수업 때 사용했던 아이디어를 응용해도 좋다고 하였다. 그 아이디어는 DPS(Dynamic Parking System)인데 아래와 같은 훌륭한 프로젝트이다.

https://github.com/yblee1223/DynamicParkingStation

 

GitHub - yblee1223/DynamicParkingStation: Paking Station, for disabled drivers and their family

Paking Station, for disabled drivers and their family - GitHub - yblee1223/DynamicParkingStation: Paking Station, for disabled drivers and their family

github.com

 

따라서 이번에는 위의 프로젝트를 레퍼런스로 하여 보다 더 발전한 서비스를 제작해보기로 하였다.

우리의 프로젝트를 소개하기에 앞서 팀원이 진행했던 기존 프로젝트에 대해 소개해보겠다. 

 

1) 취약계층인 장애인을 대상: 장애인 주차공간 보존

주차장에서 장애인 주차공간이 모두 차서 더이상 주차 가능한 공간이 없는 경우 장애인이 주차하는 데에 문제가 발생한다. 이에 유동적으로 다른 빈 공간을 장애인 주차 공간으로 재할당하여 적어도 빈 자리의 1개 이상은 장애인 주차공간으로 유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파란 LED를 이용해 장애인 주차공간을 표시하였다.

 

이때 차량이 주차 칸에 있는지 없는지 확인하는 것은 조도 센서(CDS)를 이용하였다.

2) 주차 편의 서비스

  • RFID를 이용한 입차/출차 차량 정보 저장
  • 주차 유도: 초음파 센서로 거리 측정하여 LED로 피드백

 3) 주차 라인 변경하여 주차장 공간 활용

주차 라인을 변경하여 주차장 공간을 주차 용도 외로도 사용 가능하도록 함

  • 주차 라인 변경
  • 긴급 상황 대비: H라인
  • 주민 체육 시설

 

우리는 위의 프로젝트에서 하드웨어적인 부분을 인공지능 등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로 대체할 예정이다. 

그리고 취약계층을 위한 목적에서 좀 더 범용적으로 사용 가능하도록 만들 예정이다. 특히 주차 라인을 유동적으로 할당하여 주차장 공간을 마음대로 활용하도록 하는 서비스에 주안점을 두어 제작할 예정이다.

더불어 백엔드와 프론트엔드 개발자가 참여한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와 서비스를 관리하는 관리자의 입장을 구분하여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최종 주제

그리하여 우리 팀의 최종 주제는,

Social: 사용자 맞춤형 주차 공간 활용 서비스(USPACE - User Parking System)

 

상세 기능 

우리 서비스의 상세 기능은 아래와 같다.

 

  1. 주차 공간 지정 서비스
    • 개별 주차 공간 지정
      1. 주차장에 들어오는 순서대로 주차 공간에 유도한다.
      2. 주차 위치 지정은 hash table 자료구조를 알고리즘화 한다.
      3. 알고리즘 hash table - 주차 공간의 군집화 회피
      4. 주차 위치 파악 후
    • 장애인 주차 공간 유동 할당
      1. 장애인 주차 공간의 갯수를 유동적으로 2개 이상 유지
  • 주차 위치 지정 & 지정된 장소 주차 유도
  • 일자, 시간대 별로 유동 차량 확인 후 주차 공간 지정
  • 주차 관리자 시스템 구현

 

4) 나의 역할

인공지능 비스무리한 것을 할 것이다.

 

자동차 번호판을 tesseract 모델로 인식하여 해당 정보를 server에 전달한다.

이때 하드웨어는 라즈베리 파이를 사용할 예정이다.

 

짧은 시간 동안의 프로젝트 이야기를 앞으로 게재할 예정이다. 우리 팀 파이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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